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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퍼 터보 vs 논터보(자연흡기) 비교 (230817 upd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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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퍼 터보를 몇 개월 소유했었고, 논터보는 쏘가로 빌려보았습니다.

같은 엔진 미션이라고 할 수 있는 20년식 레이 를 소유했었습니다.

더뉴스파크(3기통 cvt)를 탔었고 현재는 구형 스파크(4기통 4단)를 타고 있습니다..

 

먼저 캐스퍼 자연흡기와 레이는 거의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레이가 공기역학적으로 훨씬 좋지 않아서 캐스퍼가 조금 더 경쾌하게 나갑니다.

승차감은 물론 레이보다는 캐스퍼가 훨씬 좋지만요.

 

더뉴스파크, 캐스퍼, 레이 모두 3기통 입니다. 즉 진동이야 3기통에서 오는거라 비등비등합니다.

의외로 구형 스파크가 진동에 있어서는 더 좋습니다. 4기통의 잇점. 다만 출력도 좋지않고 미션도 좋지 않은게 문제.

 

캐스퍼 자연흡기, 레이 모두 RPM 높여서 타면 큰 스트레스 없이 탈 수 있습니다.

다만, 느린차를 추월한다던가 하는건 쉽지 않습니다. 가속이 빠르게 되지는 않아요. 본의 아니게 교통 흐름을 방해하게 됩니다.

 

캐스퍼 터보는 가속하는데 있어 스트레스가 없습니다. 추월 가능합니다.

 

 

캐스퍼 터보

  • 고속도로 추월 가능
  • 적당히 시원한 가속
  • 에어컨 켜도 언덕 잘 올라감
  • 연비가 자연흡기에 비해 평균 2~3km/l 낮음

 

캐스퍼

  • 고속도로 추월 어려움. 교통흐름 보고 뒤에 오는 차 없을 때 여유를 두고 해야함. 평지 추월은 할만한데, 오르막길은 어려움...
    • 예를들면 중앙고속도로 또는 양양고속도로 양양방향...등..
  • RPM높이 써서 밟으면 잘 나감
  • 에어컨 키면 오르막이 조금 더 힘들어짐
  • 연비 좋음
  • 엔진 소음이 터보에 비해 적음

 

 

레이를 타시던 분은 전반적으로 캐스퍼 자연흡기와 레이가 비슷하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이를 타고 남양주~목포~제주~한라산~여수~남양주 주행을 했었는데요,

큰 무리 없이 타고다닐만했습니다.

다만 문제가 있던 부분은 한라산 1100고지를 올라갈때 였는데요.. 둘이 타고 갔는데 정말 열심히 엔진 터지는거 아닐까? 생각될정도로 계속 밟아야 하더군요... 물론 터지지야 않겠지만... 그거 말고는 뭐, 정말 잘 타고 다녔습니다. 공간에서 오는 만족감도 크고요. ^^

 

그럼 차량 선택에 도움이 되셨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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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8월 17일 업데이트.

23년 1월 캐스퍼 터보를 다시 구매후 현재까지 타고 있습니다.

 

특성을 적어보겠습니다. 터보 논터보 구매하는데 도움되시기를.

논터보는 레이엔진 미션과 동일해서 그 기준으로 비교하겠습니다.

 

캐스퍼 터보
  • 엔진 소음 진동 있음
    • 터보 모델은 소음과 진동이 좀 더 큽니다
  • 가속감이 좋습니다
    • 그래도 터보이고 경차라서 정말 잘 달립니다. 출력이 좋습니다.
  • 멍청한 미션
    • 출력이 좋고 가속이 좋지만 미션이 다 깎아먹습니다. 이는, 논터보 터보 상관없이 똑같아요.
    • 가속을 하려고 해도 한 템포 느리게 가속합니다. 미션이 맞물리는데 시간이 소요되요.
    • 오르막을 오르다보면 미션이 오락가락 합니다. 단수가 올라갔다 내려갔다.
    • 이 멍청한 미션은 발 컨트롤로 어느정도 보완가능합니다. 악셀의 강약으로 컨트롤가능해요.
    • 즉, 멍청한 미션도 몸에 익고 익숙해지면 탈만합니다. 그래서 저는 단점이라 생각안합니다.
  • 연비가 안좋다.
    • 처참합니다. 출고 후 지금까지 약 5천키로 주행 누적연비는 11km/l 정도 됩니다.
    • 레이 탈때는 연비 15km/l 넘었습니다. 
    • 레이는 가속이 더뎌서 설렁설렁다녔기 때문일수도 있겠네요.. 
  • 오르막
    • 엄청 잘 올라갑니다. 스트레스 없어요. 에어컨을 키고 사람을 태워도 잘 올라가요.

 

이런분들은 논 터보 추천합니다
  • 차분하게 운전하는 스타일
    • 막 밟고 다니고 추월하고 다니고 천천히 가는걸 답답해 하지 않고.. 이런 분들은 논터보가 좋아요.
  • 연비 우선
    • 연비를 생각하신다면 무조건 논터보입니다. 논터보도 충분하 잘 달립니다. 시내/고속도로 다 문제 없어요.
  • 평지 위주
    • 평지 위주면 논터보는 크게 문제될게 없습니다. 충분해요.
    • 제가 터보를 구입한건 오로지 과거 레이를 타고 제주도 1100고지를 올라갔단 경험때문이었어요. 엔진이 힘들어 하는구나, 라는 걸 처음 느껴봤죠. 이정도 오르막이라면 주저없이 터보. 하지만, 이런 곳이 국내에 많지 않겠죠.. 산악지대, 강원도 산골 사시는 분이면 터보.. 아니면, 논터보로도 충분!
  • 주로 혼자탄다
    • 논터보로 충분합니다. 엔진 출력 부족하지 않아요. 적당합니다. 경차잖아요.

 

가성비를 고려해서 결정하시길 바래요. 터보가 아마 90인가 추가로 알고 있는데, 저는 다시 산다면 논터보로 살거 같습니다.

제가 경차로 그렇게 달리는 것도 아니고, 레이탈때 충분히 만족했거든요.. 

솔직히 승차감 말고는 레이가 더 좋았고, 바꾼걸 후회하기도 했어요. 레이 만세.

승차감은 레이보다 캐스퍼가 훨씬 좋았어요.

 

글을 많이 봐주셔서, 좀 더 추가로 작성해보았습니다.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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